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케스팅 연습

집 근처의 한가한 주차장을 찾았다. 팔은 아프고, 플라이라인은 자꾸 꼬이기만 하고 시원하게 날라가지 않는다. 집 근처의 얼어 붙은 호수를 찾았다. 어느 순간 얼음 위를 스치듯이 갔다가 돌아오게 할 만큼 케스팅이 익숙해 졌다. 12미터 정도는 연속적으로 케스팅이 가능해졌고 15미터를 넘어 가면서 감을 잃으면 줄이 꼬인다. 3번 로드에 3번 플라이 라인으로 연습 하였다.

케스팅 동작을 옆에서 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로드의 움직이는 반경은 옆에서 보았을 때 앞으로 10시 방향에서 뒤로 2시 방향을 왕복하라고 한다. 바람이 많이 불 때는 로드를 옆으로 눕혀 물 표면에 가깝게 케스팅 하는 것이 된다. 이상하게도 플라이라인이 물 표면에 가까울수록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는 듯 하다.

기본적인 매듭 몇 가지를 연습하고 있다.

꽈배기 묶음(Improved Clinch Knot)은 내가 훅을 묶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듭이다. 왼손에 훅을 잡고 오른손으로 바늘의 구멍(hook eye)에 줄을 한 번(두 번 넣으면 이중묶음) 넣어 뺀다. 그 후 3회 정도 본 줄에 꼬아 감은(이때 훅이 같이 돌아가지 않도록 잡는 것이 요령이다) 후에 남은 줄로 훅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 바늘 구멍과 가장 가까운 라인 사이로 줄을 빼낸다. 마지막으로 3회 꼬은 후 훅아이 쪽으로 오면서 생긴 원 안으로 통과 시킨 후 오른손에 쥔 줄을 잡아 당겨 마무리 한다. 남은 줄은 바짝 잘라낸다. 물(혹은 침)을 살짝 묻히고서 부드럽게 잡아 당기면 좀 더 단단하고 꼬임이 적은 상태로 조여 진다. 완전히 조여 졌다고 생각되면 지긋하게 강한 힘을 주어 줄이 풀리지 않도록 잘 묶였는지 확인 한다.하루에도 수십번을 묶는 메듭인데도 풀어지는 경우가 있다. 잦은 케스팅에 줄이 훅 아이와 마찰에 끊어지기 쉬우므로 간혹 줄을 회수하여 끊고 다시 묶어 주는 요령이 필요하다.

겹돌리기 묶음(Double Surgeon’s knot)은 여러 줄을 연결해 리더 라인을 만들거나 리더와 티펫을 연결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굵기가 비슷한 라인의 연결에 유용함). 왼손에 굵은 줄을 오른손에 앏은 줄을 나란히 포개어 잡고 꼬아 원을 만든 후 짧은쪽을 원 안으로 두 번 감아 당기면 끝난다. 줄 한 개를 사용하여 한 번 겹친 후 원을 만들어 안으로 두 번 돌리면 서젼스 루프(Surgeon’s Loop)가 된다. 남은 줄은 바짝 잘라주고 역시 지긋하게 강한 힘을 주어 줄이 풀리지 않도록 잘 묶였는지 확인 한다. 순간적으로 주어지는 강한 힘에는 버티지만 지긋이 가해지는 힘에는 풀리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잘 묶였는지 확인한다.

상기 두 가지 묶음이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인터넷에 그림 및 동영상으로 쉽게 소개되어 있으며 낚시를 가기전에 반드시 익혀 두는 것을 추천 한다. - 2014.2.1 Shin Ho Chul

계곡
한국의 여름 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