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

산천어 플라이피싱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흥겨워야 한다는 초심으로 보고 느끼는 것들을 기록하려 했다. 플라이피싱을 시작하면서 이 글을 쓰기 시작했다.

깊은 산중에서 산천어 플라이피싱의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이른 새벽에 출발하면 아침 일찍 산천어가 살고 있는 건강한 계곡으로 걸어 들어갈 수 있는 자연을 곁에 둔 우리는 정말 행운아였다고 생각한다.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 점점 더 나빠지는 야생을 마주해야 할 때가 있었고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한 여행에서 사람에 의해 훼손된 자연을 대할 때는 마음이 무거워졌다. 건강한 야생이 언제까지 그곳에 있을지 모르겠다. 항상 좋아지는 속도보다 나빠지는 속도가 더 빠른 것처럼 느껴진다. 야생을 더욱 야생답게 보존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우리는 깊은 숲속 작은 쓰레기를 주워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야 했다.

많이 아쉽고 수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알려짐으로써 보존되기보다는 알려짐으로 가속도를 붙여 파괴되는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가급적 구체적인 장소에 대한 언급은 피할 것이다. 자연은 그 소중함을 알고 그곳을 찾는 사람들 그리고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지켜져야 한다.

산천어 플라이피싱을 다니면서 우리와 같은 공간을 살고 있는 생명들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야생과 좀 더 가까이 살아가고 싶다는 꿈도 찾았다. 나에게 산천어 플라이피싱은 내 마음 속 깊은 곳을 찾아가는 여행이었다.

2013년에 우연히 플라이피싱에 대해서 알게 되어 아버지와 함께 플라이피싱에 대해 공부하며 탐색하는 기간을 가졌다. 우리가 처음 어떻게 플라이피싱을 알게 되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지난 3년간 회사 일만 하며 달려오다가 지쳐 잠시 멈추어 나를 돌아 보고 있었던 시기였다. 어려서부터 물고기 잡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나였지만 사실 언제부터인가 살아있는 미끼를 바늘에 꿰매는 것이 싫어졌고 바늘에 걸려 올라오는 물고기에 대한 미안함의 무게도 감당하기 어려워졌을 때였다. 앞으로 내 인생에 낚시는 없을 것 이라고 호언장담 하던 시기였다.

그러던 내가 물고기를 잡겠다고 34살이 되던 추운 겨울날 제대로 된 훅 하나 없이 플라이 로드만 챙겨 들고는 눈 덥힌 강원도의 길을 달려 동해로 흐르는 하천에 내려섰다. 운동화에 청바지를 입고 있었고 일반 바늘에 하얀 스티로폼을 꿰어 저 멀리 때로 몰려다니며 수면 위의 무언가를 먹고 있는 작은 황어들 위로 캐스팅하였다. 한두 번의 캐스팅에 스티로폼은 온데간데없어지고 황어들은 어찌나 멀리서 노는 것처럼 느껴지던지. 우여곡절 끝에 전장 25센티미터 정도의 황어 한 마리를 걸었고 듣기만 하던 놓아주기(Catch and Release)를 실현해 보려고 잠깐 머뭇거리는 순간 이미 준비하고 있었다는 듯이 내 손을 힘차게 박차고 나가 자기가 살던 곳으로 헤엄쳐 가는 물고기를 보며 처음으로 느껴보는 행복감을 맛보았다. 그것은 달콤하게 끓인 매운탕의 그것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훨씬 더 달콤한 맛이었다. 모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지금도 우리는 놓아주기 위해 잡는다. 그리고 낚시의 즐거움은 느끼되 물고기에게 상처를 덜 주기 위해 노력한다. 2017년 친구를 따라 간 붕어 찌 낚시에서 잡은 물고기를 요리하여 가족들 식탁 위에 건강한 요리 한 접시로 올렸는데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었지만 앞으로는 물고기를 잡아 먹는 것에 대해 더욱 신중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으로 계곡에서 멋지게 뛰어올라 훅을 물고 들어간 10센티미터의 작은 피라미가 전해준 감동을 기억한다. 이런 가짜 미끼를 과연 물고기가 물어 줄까 하는 의구심을 한방에 날려 준 멋진 뜀박질이었다. 그때는 아직 날씨가 많이 쌀쌀했던 초 봄이라 개미 훅을 달았었다.

그렇게 크고 작은 감동들을 맛보며 조금씩 배워 오고 있다. 피라미와 끄리의 산란 시기인 5, 6월에는 끄리의 습성을 점점 명확하게 파악해 갈 수 있었고 한 때 두 자릿수의 끄리를 잡고자 발버둥을 치기도 했다. 우리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실전을 통해 플라이피싱에 대해 그리고 자연에 대해 조금씩 배워 가고 있는 중이다.

멋들어진 여울 가운데에 서서 처음으로 큼직한 끄리를 걸었을 때 내 얼굴에 걸렸던 미소를 나는 지금도 기억한다. 어떠한 자기 최면도 없는 무방비의 순간에 찾아온 미소였고 너무나 오랜 시간 동안 잊고 있었던 행복이었다. 이러한 경험은 한동안 일상생활에서의 긍정적인 자기 최면을 예전보다 몇 배나 더 힘들게 했고 그리고 그러한 인위적인 노력이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지 알게 되었다. <피로사회>에서 말하는 “너무 많은 긍정”이 정말 나 스스로를 착취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 후로 자주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나는 진심으로 좋은가?" 우리에게는 최면을 걸기보다는 스스로에 대한 깊은 사색과 관찰의 시간이 더욱 필요한 건지도 모른다.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춥고 배고픈 겨울을 지나와 이미 몇 달 동안 무지막지한 포식으로 포만감을 뱃속 가득히 채운 끄리는 7월에 접어들면서 먹이 활동이 조심스러워졌다. 자연스럽게 우리의 관심은 처음 3호대를 결정할 때부터 목표했었던 산천어로 옮겨졌다. 본격적으로 산천어 꼬드기는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그때의 느낌은 처음 플라이 라인을 날릴 때의 어색함과 닮았었다. 우리가 산천어를 잡을 수 있을까? - 2017.9.3 Shin Ho Chul

울산바위
강원도 속초시(Sokcho-si) 겨울 계곡 울산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