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6월의 산천어

2015년 6월 12일 금요일. 퇴근 후 저녁 늦게 집에서 출발하여 12시가 넘어서야 미리 예약해둔 산 속의 숙소에 도착 하였다. 하루 종일 일하느라 피곤했을 것인데도 한숨에 달려와 계곡 물소리를 들으며 잠이 들었다.

 토요일 새벽 5시 반. 세시간 정도 진행한 낚시는 많은 산천어를 눈으로 확인 했으나 한 마리도 물어주지 않았다. 20센티 정도 크기의 산천어 들은 같은 구역을 공유하는데 큰 거부 반응이 없어 보였고 30센티 정도의 산천어들은 일정한 자기 구역을 배회하고 있었다. 좀처럼 물이 마르지 않는 계곡인데도 이번 가뭄에는 물이 많이 줄어 있었고 지난 가을 그렇게 신나게 훅을 공격 하던 산천어들은 훅이 떨어지면 오히려 도망 다니기에 바빴다. 오후에 들른 미시령 하류에서 만난 반도질 하는 사람들은 꺽지와 피라미, 쉬리(Coreoleuciscus splendidus, Korean splendid dace), 중고기, 어름치(Hemibarbus mylodon, Spotted barbel)등 많은 고기를 잡고 있었다(어름치는 1978년 8월 18일에 천연기념물 제259호로 지정되어 잡으면 안 된다). 미시령 상류에서 20센티미터 정도 되어 보이는 열목어(Brachymystax lenok, lenok)한 마리를 보았다.

 일요일 새벽 5시 반. 한 마리도 잡지 못한 것보다도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점이 나를 더욱 힘들게 한다. 어차피 나가봐야 비슷 하리라는 예감에 진작에 일어 났으나 서두르지 않았다. 굵어졌다 가늘어 졌다를 수없이 반복하는 소나기 속에서 커피 한잔 마시며 기분 좋게 섞여 들려오는 산 새 소리와 비 소리를 즐겼다. 이때부터 인 듯 하다, 계곡의 소리, 새벽의 산속 새들 소리, 계곡 속의 비 내리는 소리를 녹음해서 듣고 다니기 시작한 것은.

 잠시 소나기가 뜸해진 틈에 우비를 걸치고서 미리 생각해 둔 계곡 아래쪽의 포인트로 이동. 어느 곳에선가 흙탕물이 내려와 본래 계획했던 구간은 흙탕물이 흐르고 있었다. 흙탕물에서도 산천어가 먹이 활동을 하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희망에 한 시간 넘도록 매달려 보았으나 소용 없었다. 포기하고 다시 상류로 이동.

 평소에 풀이 우거져서 들어오지 않았던 이곳은 분위기가 조금 으시시하다. 비는 계속 뿌렸다 그쳤 다를 반복하고 우비를 덮어 쓰고 있는 탓에 주변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으시시한 느낌이 배로 증폭 된 듯 했다.

 산천어가 꼭 있을 듯한 소에 도착하여 최대한 조용히 그리고 가깝게 접근하여 훅을 날렸으나 전혀 반응이 없다. 자리를 옮기려고 위를 바라보는데... 회색 빛 털 달린 짐승의 등이 바위 뒤를 지나고 있다. 오싹한 순간이다.

 계곡을 건너 가고 있다. 나는 바위 뒤 정체불명의 털에 완전히 집중 되어 있었다. 우리나라에 늑대가 있었나 아님 그냥 떠돌이 강아지 인가? 머리카락이 쭈뼛 쭈뼛 서는데 바보 같은 생각이라도 하지 않으면 견딜 수가 없을 것 같았다. 내 모든 시선을 빼앗은 녀석이 바위 뒤에서 나오는데… 크다. 그런데 생김새가 너구리인가? 아니 오소리 인가? 순간 정확하게 못 보았다. 기억에 남는 것은 회색의 털과 봉긋하게 솟은 등. 다행이 나를 보지 못한 것 같아 순간 안심 하였으나 헛기침을 몇 번하여 내가 여기 있음을 뒤늦게 알렸다. 녀석이 갑자기 나타난 나를 보고 놀라서 나에게 달려들기라도 하면 안되니까.

 그렇게 오싹한 낚시는 계속 되었다. 비가 와서 물은 조금씩 탁해 졌으나 해 볼만 한 듯 했고 물 깊이가 30센티 정도 되어 보이고 나무로 가려져 있는 여울에서 멋있게 한번에 케스팅 성공하여 드디어 30센티미터 크기의 산천어 한 마리를 걸었다. 물보라는 없었고 조용히 수면을 미끄러져 가던 플라이뱅크 사장님의 녹색 메뚜기 훅이 물속으로 쏙 빨려 들어 갔다. 번쩍 든 오른손으로 묵직한 무게가 전해져 왔다. 뛸 듯이 기뻤지만 아직도 좀 전의 산짐승에 대한 걱정을 완전히 떨쳐버릴 수 없었다. 위로 가며 한번의 입질을 더 받았으나 끌어 내지 못했고 이번 여행은 이 한 마리 산천어로 무 사 히 끝이 났다.

 비 오는 날 깊은 계곡 낚시는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산천어 낚시를 하다 보면 경사가 심한 절벽 아래에 소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비가 와서 지반이 물러 지면 산 위의 바위들이 굴러 떨어진다. 오늘 낚시하는 도중 7미터 정도의 거리에 커다란 바위가 굴러 떨어졌다.

 항상 드라이 쉐이크 통에 훅을 통째로 넣고 흔들어 사용 했는데 최근에는 훅을 걷어 옷으로 살짝 감싸서 눌러 물기를 빼고 입으로 살짝 불어 물기를 더 뺀 후에 드라이 쉐이크의 뚜껑 안쪽 검은색 고무 패드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를 훅에 두세번 비벼서 묻히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이렇게 하여도 효과가 충분 한 것을 최근에 알았다. -  2015.6.14 Shin Ho Chul 

계곡
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