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중국의 열목어 양식

 열목어는 중국에서는 ‘작은 비늘의 물고기’라는 뜻으로 세린어(细鳞鱼)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친링산맥(秦岭山脉) 해발고도 900~2300미터의 계곡에 서식한다고 되어 있는데 친링산맥은 중국의 중심을 서에서 동으로 가로지르는 굉장히 크고 중요한 산맥이다. 몇 년 전부터 시안(西安)의 서쪽에서 흘러 시안시를 돌아 흐르는 황하의 지류 웨이허 상류 및 지류(渭河上游及其支流), 시안 남쪽의 한쉐이 북쪽 지류(汉水北侧支流湑水河), 한쉐이의 지류인 즈우허 상류(子午河的上游的溪流)를 가보고 싶었다. 특히 즈우허 상류를.

 중국에는 열목어 서식지를 보호구역으로 정해 놓고(漳县秦岭细鳞鲑市级自然保护区, 陕西陇县秦岭细鳞鲑省级自然保护区, 张家川县省级秦岭细鳞鲑自然保护区) 생태계 전체를 보호하는 곳도 있다. 예전에는 개체가 많았으나 1980년대에 무분별한 포획으로 개체수가 너무 많이 줄었다고 판단하여 중국에서는 국가2급보호동물로 지정해 놓았다.

 가격이 비싸지만(마리에 3만원 정도) 인터넷에서 식용으로 주문할 수 있을 만큼 많이 양식이 되고 있는데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24분짜리 동영상에 중국의 열목어 양식에 대한 내용이 꽤 상세하게 설명되고 있어 정리해 보았다.

양식장 위치 선정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조용한 곳.
1년 4계절 8도 정도의 수온을 유지할 수 있는 샘물 혹은 계곡 물이 있는 곳.
유량 0.7입방미터/초 이상 유지 가능한 곳
물이 맑고 오염이 없는 곳
1년 4계절 지속적으로 상기의 수온, 수량, 수질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곳.

양어장 설계
해당 지역의 지형에 맞추어 제작하지만 일반적으로 장방형으로 만듬.
청결 유지 및 관리에 편한 구조로 제작.
크게 3가지 어장이 필요.
종어(亲鱼, 种鱼) 양육장, 길이 15미터, 폭 4미터, 높이 0.8~1미터, 수심 0.6~0.7미터, 수입수출구(그물)
자어(仔鱼) 양육장(실내), 자외선이 치어에 좋지 않기 때문에 실내, 길이 6미터, 폭 1.5미터, 높이 0.3미터, 수심 0.2미터
치어(幼鱼) 양육장, 길이는 12미터, 폭 4미터, 높이 0.7~0.8미터, 수심 0.5~0.6미터
비상 사태를 위해 기포기 설치 필요. 산소량 6밀리그램/리터 항시 유지 필요.

종어(种鱼)의 선택과 사육
4년~8년 이상이고 체중이 500그램 이상인 개체 선택.
영상 중 밀강허보호구역(密江河保护区)이 나와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2곳이 있었는데 영상 뒤에서 도문강(图们江) 중류의 밀강허(密江河) 야생 개체를 종어(种鱼)로 사용했다고 하고 있다.  
4~5마리/평방미터 밀도로 사육한다고 한다.
수심 0.6~0.7, 수온 8~16도 유지하고 조용한 주변 환경을 조성
품질 높은 인공 배양 사료(거친단백질 함유량 40%, 지방 함량 6~8%) 공급
(야생 개체가 사료를 먹는다는 건 의외였다)
사료 투여 빈도는 체중의 1%~3%, 매일 오전에 한번 급여.
매년 4월이 번식기, 성성숙 여부 확인 가능. 암컷은 배가 부풀고 부드러우며 생식공이 밖으로 조금 튀어나와 있고 수컷은 배가 특별히 부풀지 않고 배를 살짝 압박하면 소량의 정액이 나옴.
인공 수정 7일전부터 사료 투입을 정지하고 종어 양육장 중 2개를 선택하여 수컷과 암컷을 분리.
인공 수정에 필요한 모든 도구는 과망가니즈산칼륨(高锰酸钾,Potassium permanganate) 0.3% 희석액으로 소독 후 깨끗한 물로 다시 씻어낸다.
알은 직사광선이 닺지 않는 실내에서 지압법으로 수집하고 공기 접촉 시간이 길거나 물에 접촉하면 수정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영상에서 상세한 요령을 설명하고 있다).
암컷 5~7마리당 2~3마리의 수컷이 필요. 알 1만개당 10밀리리터의 정액이 필요.
알과 정액을 붓으로 골고루 섞은 후 물을 부으면 정액의 활성도가 높아지면서 수정.
이 작업을 2분안에 해야 하고 직사광선이 비추면 안 된다. 수정 후 깨끗한 물로 여러 번 씻어 낸다.
수정된 알은 옅은 노란색이고 직경이 3.7~4.2밀리미터.
죽은 알(하얀색)은 계속해서 골라내 주어야 한다고 한다. 30분 정도 충분히 수정시킨 후 별도의 부화기로 옮긴다(영상에서 부화기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종어는 다시 양육장으로 옮겨 채력을 보충한다. 다음해에 다시 인공 수정에 참여할 수 있다.
부화통의 수량은 4~7리터/분 정도로 약하게 하고 15일 후 부터는 8~10리터/분으로 늘린다. 산소함유량은 6밀리그램/리터 이상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수온은 6~8도로 유지, pH값은 7.0정도로 유지. 햇볕에 1시간만 두면 알은 죽기 때문에 햇빛을 가려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30일 정도되면 치어가 부화하고 부화률은 75%~90%.

자어(仔鱼) 기르기
자어는 부화 후 난황(卵黄)을 모두 소모할 때 까지를 말하는데 대략 20일이 걸린다.
해당 기간에는 부화통에서 빼내어 물이 흐르는 곳으로 옮긴다. 길이 2.5미터, 폭 0.4미터, 높이 0.3미터 크기가 적당하다.
5개의 정도의 0.4미터 폭의 통을 넣어 분리한다. 분리통은 바닦과 2센티미터 정도의 거리를 둔다.
통 하나에 300~400마리 정도의 치어를 기를 수 있다. 부화통의 수심은 0.1미터 정도가 적당하다. 수량은 6~8리터/분 정도로 유지.
난황을 소비하는 20일간은 먹이를 투여하지 않아도 된다.
20일 후에는 치어(稚鱼)가 되고 활동성이 높아지고 먹이 사냥을 시작한다.

치어(稚鱼) 기르기
치어 양육 기간은 5개월이 소요된다. 양육 밀도는 6000마리/입방미터 정도.
처음에는 실지렁이, 계란 노른자등을 투여할 수 있다. 실지렁이는 투여전에 충분히 깨끗이 씻어야 하고 노른자는 1미리미터 크기 정도로 작게 부수어야 한다.
매번 투여량은 체중의 6%~8%이고 하루에 6~8번 2~3시간 간격으로 한다.
수량을 10리터/분 이상으로 조정이 필요하다.
매일 깨끗하게 청소해 주고 매주 한 번 물 전체를 교체해 준다.
치어 병 예방을 위해 매주 KHSO5(过硫酸氢钾符合粉) 용액을 뿌려 소독한다. 1입방미터당 0.6~1.2그램 정도의 비율.
20일 정도 사육하면 치어는 3~5센티미터 정도 되고 체중은 1~2그램 정도.
이때가 되면 지방 함량 12%, 단백질(粗蛋白) 45%의 인공 배양 사료 투입이 가능해진다. 하루에 물고기 체중의 5%~6% 정도를 투여하고 매일 3~4회 투여한다.
치어를 크기별로 한번 분류해 준다.
2그램 정도의 치어일 경우 사육 밀도는 3000마리/입방미터 정도이다.
자라면서 크기 차이가 나기 때문에 20~40일 간격으로 한번 크기별로 분리해 준다.
5그램 이상의 치어 사육 밀도는 1000마리/입방미터이다.
5개월 정도된 치어는 10그램 정도가 된다. 이때가 되면 야외의 어린물고기 양육장에서 사육이 가능하다.

어린 물고기(幼鱼) 기르기
체중 10그램 정도의 어린 물고기 사육 밀도는 800마리/평방미터이다.
지방 함유율 8% 이상, (거친)단백질 42%의 인공 배양 사료 투여.
매일 물고기 체중의 2%~4%씩 매일 2~3회. 첫번째 투여는 오전 7시, 6~7시간 간격으로 투여.
물이 흐르지 않으면 수온이 올라 치어가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수입구, 수출구 그물의 청결 유지가 중요.
백점병이 올 경우 매주 아연소산나트륨용액(亚氯酸钠溶液)으로 소독 필요.
크기별 분리가 굉장히 중요해짐.
20그램 이상은 600마리/입방미터, 30그램 이상은 500마리/입방미터
50그램 이상은 150~300마리/입방미터
첫해에는 느리게 성장하지만 2년째 부터는 비교적 빠르게 성장.
100그램 이상은 150마리/입방미터, 300그램 이상은 50마리/입방미터
크기별 분리 작업이 중요함.
3~4년 키우면 500그램 이상 커짐. 종어는 4~5마리/입방미터 밀도에서 사육
이때는 상품으로써도 가치가 있을 시점.

 이 글을 혹은 이 동영상을 처음부터 자세히 보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단지 이 글을 쓰면서 한 생명을 길러내기가 이렇게 힘든 것을 자연은 너무나도 쉽게 그리고 풍족하게 해 낸다는 생각이 든다.

 첫 번째 동영상과 중복되는 내용이고 추가된 설명들이 있는데 열목의 수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야생에서 열목어의 수명은 15년 정도이고 양식장에서는 20년까지 산다고 한다.

 암컷은 4년에 성숙하고 수컷은 3년에 성숙하며 4월 중순에서 6월까지 4~12도 정도의 수온에서 번식한다고 한다.

 그 외에도 아래의 링크를 추천해 본다.
앞서 설명한 친링산맥(秦岭山脉)의 시원한 계곡 속 야생의 열목어를 볼 수 있다.

 조만간 시원한 계곡에서 플라이라인을 날려 볼 수 있기를 한껏 기대해 본다. – 2021.2.13 신호철   

열목어(len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