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중국 지린셩(吉林省)의 이엔지(延吉市) 여행 2

연변수상시장(边水上市场)

어제 저녁 늦게까지 술을 마셔서 아침에 얼큰한게 먹고 싶었다이른 아침 호텔  연변 전통시장(边水上市场)에서 발견한 명월국밥집에서 돼지고기시라지장국(돼지고기 시래기국 그릇을 먹었다칼칼한 맛이 좋았다

코로나로 2 가까이 한국을 가지 못했는데 이곳 연변은 한국 같아 마음이 푸근해 졌다모든 표지판  간판에는 한국어로 먼저 표시해 두었고 어딜가도 한국어가 가능했다시장에서는  많은 종류의 입맛 다시는 김치  젓갈도라지와 더덕깻잎즉석에서 설탕 듬뿍 섞은 콩고물을 묻혀 파는 쑥떡팥고물을 묻혀 파는 새하얀 찹쌀떡등을 팔고 있어 한국의 5일장을 연상 시켰다

이곳은 위도와 경도가 높아 요즘 6월에는 3:40이면 해가 뜬다새벽에 호텔 창문 밖이 훤하게 밝아 눈을 떴는데 4시가 안된 시간 이었다그래서 그럴까 이곳 전통시장은 새벽 4시면 연다고 했다시래기 장국을 저녁에도 먹고 싶었는데 오전 9시면 시장 전체가 문을 닫는다고  아쉬웠다

이날 점심에는 경치 좋은 시골 산장에서 닭곰탕(닭백숙) 돌종개 세치네탕(매운탕)에 술을 저녁에는 시내에서  회사 동료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모인 친구들과 술을 마셨다경주에서 자라 사투리 기본기가 있어서 일까친구들의 걱정과 달리 그들이 하는 연변말 대부분이 낮설지 않고 친밀감 있게 다가 왔다. "받침을 많이 빼먹고 발음하는 느낌이다

도시의 탁한 공기가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은 () 적응하기 어려울 만큼 맑은 공기가 일년 365 가득한 이곳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연길시이다. -2021.6.18 신호철

돼지고기시라지장국
돼지고기시라지장국(猪肉冻白菜酱汤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