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중국 총칭시 위베이취(渝北区)의 강과 금어 범위

중국은 2020년부터 창지앙(长江)과 중요 지류들을 3/1부터 6/30까지 금어기로 지정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유료 낚시터가 굉장히 활성화 되고 있었다. 의도한 목적은 아닐 수 있지만 꽤 긴 금어기는 또다른 건강한 수요를 만들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3월 초에 방문한 충칭(重庆市)의 위펑산(玉峰山) 정상의 작은 마을에는 10개 이상의 크고 작은 유료 낚시터가 운영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작년(2021년) 7월에 두 번의 대낚시 조행을 왔던 총칭 위린허(御临河)의 량지앙롱완션린공위엔(两江龙湾森林公园)과연결되는 작은 지류(위치: 乱石岗)에 다시 왔다. 이번에는 플라이피싱 낚시 채비를 들고서.

낚시가게 사장님은 해당 구역은 지금도 낚시할 수 있다고 했지만 현장에 도착해보니 낚시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지난번 조행에서 수면 가까이 다니는 큰 강준치를 보았기에 플라이피싱을 시도해 보고 싶었으나 위법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 인적이 드문 곳이라 낚시금지 표지판은 없었으나 이렇게 분위기 좋은 곳에 낚시꾼이 없다는 건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잠시 근처 낚시할 만한 위치들을 조용히 혼자서 다니며 꼼꼼히 살펴보는 것으로 만족 할 수 밖에 없었다. 가까운 물속에서 계속해서 뭔가 꿈틀거림이 있었는데 번식기를 맞은 잉어과 물고기들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꺽지와 비슷하지만 다른 보원꾸이(波纹鳜)가 잡힌다는 위린허(御临河) 본류의 어느 다리(舒家大桥) 아래도 6월 30일까지 낚시를 금지하고 있었고 깔끔한 안내문을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하고 빠르고 정확한 내용으로 낚시 금지를 알리는 1분짜리 선전문을 반복적으로 틀어주고 있었다. 

총칭시 위베이취(渝北区) 금어(禁捕) 범위와 목록
1.창지앙(长江): 창지앙 총칭 구간 4대 어종 국가급 수산 자원 보호구역 본류와 지류(长江重庆段四大家鱼国家级水产种质资源保护区(渝北洛磧段)干流及其河汊,含六背溪,沙公溪,沙溪河)

2.지아링지앙(嘉陵江): 본류와 지류(干流及其河汊)

3.위린허(御临河): 본류와 지류(干流及其河汊)

4.다홍허(大洪河): 본류와 지류(干流及其河汊)

5.원탕허(温塘河): 량차쉐이쿠댐 하류의 본류와 지류(两岔水库坝下段干流及其河汊)

6.호허(后河): 동팡홍쉐이쿠댐 하류의 본류와 지류(东方红水库坝下段干流及其河汊)

7.허이쉐이탄허(黑水滩河): 지아링지앙과 만나는 지점부터 베이베이취 쉐이투지에 만나는 곳까지의 본류와 지류(与嘉陵江交汇处至北碚区水土街道交界处干流及其河汊)

추가설명: 금어 범위는 본류 및 지류 포함, 육지와 수면의 경계선(禁捕涵盖范围包括与干流水域一体的河汊水域,以及陆水交界线为界)

이곳이 낚시 가능할까 고민이 된다면 안전한 방법은 안하는 것이다. 또 주의 깊게 보면 그 중에도 낚시할 수 있는 곳이 보이기도 한다. 

위의 설명 중 "4대 어종(四大家鱼, Four Famous Domestic Fishes)"은 중국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칭위(青鱼), 차오위(草鱼), 리엔위(鲢鱼,白鲢), 용위(鳙鱼,胖头鱼,花鲢)를 뜻한다. 본래는 잉어(鲤鱼)를 가장 즐겨 먹었으나 당대(唐代) 황제들의 성이 이씨(李)였고 잉어의 중국어 단어와 발음이 같아 잉어의 양식과 판매를 금지하고 부터 이 4가지 어종의 유통과 판매가 활발해 졌고 잉어는 빠지게 되었다고 한다. -2022.3.6 Shin Ho Chul    

유채꽃
중국 총칭시(重庆市) 위베이취(渝北区) 왕지아주이(王家嘴) 유채꽃(油菜花)
총칭은 3월 이맘때 쯤 곳곳에 이렇게 유채꽃이 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