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중국 총칭의 특별한 낚시 방법

盘车溪流钓法

오전에 코로나 검사를 받으러 숙소와 가장 가까운 병원(重庆市渝北区龙兴中心卫生院)으로 갔는데 코로나 검사는 10킬로미터 떨어진 롱싱파출소(龙兴派出所)로 가야 한단다. 

이동 하기전 근처 낚시가게를 검색하니 바로 근처에 5개 정도의 가게가 모여 있었다. 가장 젊어 보이는 사장이 운용하는곳으로 들어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우선 이곳에는 플라이피싱(飞蝇钓)을 하는 사람은 없고 루어(Lure)하는 사람들은 꽤 많다며 유료 루어 낚시터 한 곳을 소개해 주었다. 

그리고 플라이낚시를 궁금해 해서 채비들을 꺼내 설명해 주었는데 이와 비슷한 총칭 전통낚시가 있다고 하며 "판처 시리우 디아오파(盘车溪流钓法)"라는 낚시를 알려 주었다. 배우는 사람이 없어 거의 알려지지 않았는데 물고기 먹이 활동을 관찰하는 등 비슷한 점이 있다고 했다. 저녁에 숙소에 돌아와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았는데 주 목표 어종은 창지앙(长江)에 서식하는 칭보위(清波鱼, 中华倒刺鲃, Spinibarbus sinensis)라는 붕어와 잉어를 닮은 물고기였다. 물가의 먹이 활동의 흔적을 관찰하고 생옥수수를 입으로 살짝 씹어 밑밥으로 주고 바늘에 옥수수 알을 껴서 작은 찌를 달아 수심과 거리를 조정(1.5미터, 2.5미터, 3.5미터의 길이가 다른 낚싯대를 바꿔가며 거리 조정)해 가며 대상 어종의 먹이 활동층을 찾고 있었다. 생옥수수 알은 윗쪽의 모서리쪽을 통과시킨 후 바늘을 다시 돌려 바늘 포인트를 옥수수 알에 박아 바늘 침쪽이 보이지 않게 했다. 플라이낚시의 인디케이터 님핑(Indicator Nymphing) 기법과 비슷했다. 

낚시를 좋아해서 몇년전 낚시가게를 시작 했는데 막상 가게를 시작하고 나서는 시간이 없어 낚시갈 기회는 오히려 더 줄어 들었다고 했다. 최근 8킬로미터 떨어진 산에 있는 호수를 빌려 유료 낚시터를 만든다고 더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꽤 넓어 보이는 공간이었는데 일년 대여비가 4만위안 정도라고 했다).

이곳 창지앙(长江)에서 루어(Lure) 대상어로는 쏘가리(巧嘴鳜), 보원꾸이(波纹鳜, 우리나라 꺽지 크기만한), 강준치(巧嘴鱼), 눈불게(赤眼鱼, Squaliobarbus curriculus), 홍웨이위(红尾鱼), 끄리(马口鱼)등 다양하다고 설명하는데 지난번 글에서 소개한적이 있는 보원꾸이(波纹鳜, 한국의 쏘가리와 비슷하게 생겼고 꺽지 만큼 자라는)가 실제로 잡히는곳이 있는지 궁금해 물어 보았는데 가게에서 3킬로미터 떨어진 강(御临河)에 옛날 다리를 부셔서 물속에 가라 앉히고 그위에 새로 다리(舒家大桥)를 놓았는데 그곳에 가면 잡을 수 있다고 했다. 후에 실제로 가보았는데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는 많은 어종의 번식기로 모든 창지앙(长江) 본류 및 지류 낚시가 금지되어 있었고 실제로 굉장히 잘 실행되고 있었다. 

오늘 소개하려는 곳은 위펑산(玉峰山) 꼭대기에 위치한 루어 전용 유료 낚시터(玉峰山路亚基地)이다. 내가 묵고 있던 총칭(重庆市) 지앙베이취(江北区) 위주이젼(鱼嘴镇)에서 북서쪽으로 18킬러미터 거리의 산 꼭대기(玉峰山) 마을에 위치해 있었다. 인공 저수지 면적이 넓고 물이 맑았다. 플라이낚시를 해도 되는지 물어 보았는데 사람이 많아 위험해서 안된다고 했다. 루어낚시만 가능하며 하루 비용은 270위안이었다. 잡은 물고기는 모두 가져갈 수 있고 배스, 쏘가리(巧嘴鳜), 강준치 이 3가지 어종이 있다고 했다. 배스(大口黑鲈, Micropterus salmoides)는 우리나라에서는 외래어종으로 생태계를 교란 시키고 천대 받는 물고기이지만 중국에서는 맛이 좋아 국민들이 사랑하는 고급 물고기이다. 배스(Bass)는 캐나다와 미국이 원산지이다. 

잠깐 호숫가를 돌며 구경을 했다. 대부분이 검은색 웜으로 30센티미터 정도 크기의 배스를 걸어내고 있었다. 산속이고 물이 차서 그런지 오전에는 거의 잡지 못했고 오후에 기온이 올라가면서 활성도가 올라갔다고 했다. 나름 인위적으로 바위들도 넣어두고 나무도 넣어 두었지만 나는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해 금방 뒤돌아서서 내려왔다. 

올라온 반대 방향(统景镇方向)으로 산을 내려오는 길에 위위엔두산장(愚园度假村)이라는 산속 유료 대낚시터의 포인트들이 매력적이었다.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이곳에 와서 대낚시를 해보고 싶었다. 

깊은 산속 마을은 집 앞에 아주 작은(3평 정도) 연못을 만들고 커다란 물고기들을 넣어둔 집들이 자주 보였는데 민물고기 요리를 워낙에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언제든지 신선한 생선 요리를 먹기 위함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을 여기저기 새하얀 앵두꽃이 활짝 폈다. -2022.3.6 Shin Ho Chul        

배스
배스(大口黑鲈, Bass, Micropterus salmoid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