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중국 총칭(重庆) 싼셩젼(三圣镇) 끄리 플라이피싱

오래간만에 플라이피싱 기록을 남긴다.

총칭(重庆)은 6월 30일까지의 금어기가 끝나고 강 여기저기서 낚시하는 사람들이 보였다.

새벽에 아침을 먹고 호텔 바로 앞으로 흐르는 지아링지앙(嘉陵江)에서 루어 낚시 하는 사람들을 찾아갔다. 옆에서 같이 플라이피싱을 하며 이런저런 정보를 교환 했다. 물 속에 먹이가 충분해서인지 물고기들은 쉽게 입을 열지 않았다. 여름에는 강 가상자리에서 눈불개(학명: Squaliobarbus curriculus、 红眼)를 잡을 수 있다고 했다.

루어(Lure) 낚시꾼들은 이곳에서 물속의 호랑이라고 불리는 간위(학명: Elopichthys bambusa, 鳡鱼)라는 물고기를 노리고 있었다. 손으로 닿을 듯 가까운 거리에서 먹이 활동을 하고 있었지만 인조미끼를 쫓지 않았다.

루어 낚시 하던 사람들은 상류쪽에 가면 물이 깊지 않고 깨끗한 지류에서 끄리를 잡을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했다(三圣镇). 호텔(悦来温德姆酒店)에서 차로 30분 거리로 멀지는 않았으나 9시쯤 되어서 너무 더워서 오후 쯤에 갈 계획을 했다.

호텔에서 쉬다가 코로나 검사를 하고 근처에서 어렵게 찾은 깨끗한 식당에서 요리를 하나 씨켰다. 주방일 하시는 분 연세가 있어 보이고 홀에 계시는 분은 더욱 연세가 있어 특이하다고 생각 했다. 요리는 가격이 저렴 했지만 맛은 일품이었다. 식사가 다 끝나 갈때쯤 요리를 하는 사장님과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남경에서 큰 호텔 주방장으로 관리를 하다가 아이들 교육열이 너무 심해 총칭으로 왔다고 하셨다. 홀을 관리하시던 어르신은 장인어른 이라고 했다. 마침 점심 시간이 끝나가고 있었고 우리는 2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했다.

만족스러운 점심을 먹고 아침에 계획한 상류쪽으로 이동 했다. 아주 작고 평화로워 보이는 마을(三圣镇)이었고 마을 옆을 흐르는 작은 강은 정말 깨끗했다. 작은 다리 위에서 큼직한 끄리들이 놀고 있는 곳을 보고는 물가에 내려가 채비를 하고서 물속을 첨벙첨벙 걸었다.

끄리가 있는 곳에서 하류쪽으로 20미터 정도 떨어져 케스팅!

7호 티펫에 작고 검은 밋지훅에만 반응한다. 다리 위에서 보았을때 가장 큰 개체가 25센티미터 정도 되어 보였는데 따라는 오는데 먹지를 않는다. 20센티미터 조금 안되는 개체 2마리를 잡았는데 혼인색이 예쁘게 올라온 수컷 끄리였다. 한마리는 놓아주고 두번째 끄리는 옆에서 대화 하던 분이 큰 어항에 민물고기를 기르고 있다고 해서 드렸다. 보여준 동영상에는 1미터 어항에 잡은 민물고기들을 정성스럽게 기르고 있었다. 20년 동안 단체 보험(平安)을 팔고 있다고 했다.

무더운 날씨에 땀이 비오듯이 흘렀다. 충분이 한 듯 하여 오후 5시쯤 물에서 나왔다. 내일 새벽에는 또다른 추천 장소(金刀峡)에 가보려고 한다. 산속에서 내려오는 계곡으로 물이 맑고 하류쪽에 끄리가 있다고 했다. -2022.7.16 Shin Ho Ch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