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긴발톱물날도래 덫을 놓는 물속의 사냥꾼들

최근에 파란색의 긴발톱물날도래 유충을 보았던 계곡의 소(pool)를 다시 한번 찾았다. 처음에 납작하루살이 유충들과 옆새우들이 많이 보여서 몇마리 채집하고 네모집날도래 유충들이 보여서 같이 채집하였는데 기존에 채집할때는 대부분 낙엽에 힘없이 붙어 있었는데 뜻밖에도 돌에 단단하게 붙어 있었다. 

잠시 후 큰 돌 밑의 작은 돌들을 뒤집으니 선명한 파란색의 긴발톱물날도래 유충이 보였다. 물속에서 파란색이 더욱 선명하게 대조되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살짝 건드리면 몸을 동그랗게 말며 살짝 떠올라서 채집하기는 쉬웠다. 

그렇게 하루살이 유충과 긴발톱물날도래 유충 여러마리를 채집통에 같이 넣어 두었는데 잠시후에 납작하루살이 유충들의 상태가 이상해졌다. 채집통에 넣어 두어도 항상 침착함을 잃지 않는 납작하루살이 유충이었는데 채집통 밖으로 나가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었다. 아마도 긴발톱물날도래 유충의 주된 먹이가 납작하루살이 유충인 듯 하다. 그리고 긴발톱물날도래들이 기어다니면서 너무 가늘어서 잘 보이지 않는 실을 바닥에 뿌려 놓는 것 같았다. 옆새우와 납작하루살이 유충, 특히 납작하루살이 유충들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심지어 마비가 온 것처럼 몸을 뒤집는 경우도 있었다. 반면에 긴발톱물날도래 유충들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바쁘게 채집통을 이리저리 기어 다니고 있었다. 

처음에는 파란색의 특이하고 예쁘게 생긴 날도래 유충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실제 물속에서는 굉장히 사납고 부지런한 사냥꾼들인 듯 했다. 아직은 추운 바람이 부는 산속 계곡에 홀로 앉아서 이들의 삶을 보고 있으니 불현듯 소름이 돋는다. -2023.2.21 Shin Ho Chul 

Caddisfly
Caddisfl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