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곡우 이후 중국 베이징에서 끄리 플라이낚시

일요일 새벽 4시 반, 아직 깜깜한 새벽에 플라이낚시 짐을 챙겨 들고 홀로 집을 나선다. 며칠 전부터 훅 박스에 이번 조행에서 실험해 보고 싶은 훅들을 정성스럽게 골라 두었었다.

새벽에 밀원댐(密云水库) 상류인 바이허완(白河湾)의 사람의 접근이 쉽지 않은 장소에 도착하니 예상대로 사람은 보이지 않았고 여러 종류의 새들만이 여기저기서 재잘거리고 있었다. 처음 보는 새들도 많이 보이는데 새들을 예쁘게 촬영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전문적인 장비(망원랜즈 등)가 필수이다.

먼저 오늘 계획한 구간 중 가장 하류쪽으로 이동 하였다. 드라이 훅(Dry Hook)을 선호하는 나로서는 업스트림(up stream)으로 계곡을 올라오면서 여러 드라이 훅을 시도해 볼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날 계곡 물은 예상보다 많이 차가웠고 웻트 훅(wet hook)에 잘 반응하여 결국 드라이 훅은 거의 써보지도 못했다. 대신에 가지고 간 대부분의 웻트 훅에 잘 반응해 주어서 특별한 경험이 되었다. 물이 많이 차가운데도 낚시 욕심에 물속에 한참을 서 있었다.

이날 가장 인기가 좋았던 훅은 플라이뱅크 박종운 사장님의 스커드 올리브 #10번(scud olive#10) 옆새우 훅이었다. 항상 훅 박스에 들어 있었지만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훅이다. 줄 정리를 위해 잠시 발 앞 물속에 담가둔 순간에도 피라미들이 달려 들었다. 박종운 사장님의 스파클 캐디스 퓨파 #12번 훅(spakle caddis pupa)은 특히 큼직한 끄리들에게 어필이 좋았다.

큰 끄리들은 아직 얕은 여울에 올라타지 않고 있었고 비교적 수심이 있는 여울 아래에 몰려 있었다. 이날 대부분의 물고기들은 바닥에 바짝 붙어 있어서 바닥으로 천천히 흘려 주면 굉장히 먹성 좋게 달려 들었고 물 표면으로 미끄러져가는 드라이 훅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사실 최근 이곳을 자주 찾는 이유는 누치 산란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이곳 주민들 이야기를 들어 보면 버드나무 꽃이 풍성하게 터지는 시점에 커다란 누치들이 산란을 위해 밀원댐에서 올라와서 얕은 여울에 퍼진다고 했다. 물가의 버드나무에는 아직 버드나무 꽃이 피지 않았지만 1주일 정도 뒤면 누치 산란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산란을 준비 중인 누치들은 밀원댐에서 올라와 물이 깊은 소에서 수온이 좀 더 따뜻해 지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2023.4.23 Shin Ho Chul

piscivorous-chub
아직 혼인색이 완전히 올라오지 않은 중국 베이징의 수컷 끄리.
중국 사천성의 끄리들은 분명히 베이징의 끄리보다 색상이 화려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