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7월 초 강원도에서 산천어 플라이낚시

창밖으로 날이 밝아오기 시작하자 나는 계곡의 흥쾌한 물소리와 새벽부터 시끄럽게 재잘거리는 알 수 없는 새들 소리에 잠이 깼다. 간단하게 아침을 만들어 먹고는 어제저녁 피곤한 와중에도 비장한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준비해둔 훅 박스와 플라이 로드(rod)를 들고서 계곡을 향해 흥분되는 마음을 애써 가라앉히며 태연한 척 천천히 계곡으로 걸었다.

산천어들도 어제 저녁 나만큼 긴장 했던 것일까? 산천어들이 아직 잠에서 깨지 않은 것 같았다. 그럴듯한 포인트에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드라이 훅(Dry Hook)을 정성껏 흘려보지만 한 시간 가까이 물고기들의 반응이 없었다.

그렇게 한 시간 가까이 시원한 계곡을 걸어 올라가며 산천어가 있을만해 보이는 곳과 있을 것 같지 않은 곳을 꼼꼼하게 캐스팅하고 있었는데 하필이면 전혀 있을 것 같아 보이지 않은 곳에서 커다란 산천어가 물고 늘어진다. 너무나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나는 긴장감 없이 늘어져 있던 플라이 라인을 급하게 회수하려고 했다. 그런데 산천어는 나에게 마음을 가다듬을 여유를 주지 않고 계곡 아래 방향으로 힘차게 두 번의 점프를 하였고 미늘 없는 훅은 산천어의 입에서 너무나도 허무하게 빠져나왔다. 너무 갑작스럽게 일어난 일이라 전혀 손써보지 못하고 당했다. 이때는 내가 가진 가장 작은 드라이 훅(Caddis #24)이 7X 티펫 끝에 매달려 있었다.

예전에 어느 낚시가게 사장님이 물고기가 있을만한 포인트는 사람들이 다 잡아서 없으니 있을 것 같지 않아 보이는 포인트에 던져보라고 했었기에 그 후로는 없어 보이는 곳도 습관적으로 캐스팅하는 버릇이 있는데 긴장감 없이 대충 던지고 있었던 나를 발견했다.

그리고 나서는 한참 동안 산천어 입질이 없다가 마지막 작은 폭포 아래에서 포말 끝에 녹색 메뚜기 훅(Foam Hopper #10)을 반복해서 같은 위치에 캐스팅하였는데 산천어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싶어서 일부로 착수음이 크게 나도록 개스팅 하였다. 거의 포기하기 직전의 캐스팅에 커다란 산천어가 옆으로 몸을 뒤집으며 훅을 삼키고 들어갔다. 여름이어서 그런지 산천어들은 하나같이 여울 가운데서 힘을 쓰며 물가로 나오기를 거부했고 이 녀석 역시 끌려 나오지 않았는데 결국은 훅이 빠져 놓치고 말았다.

너무나 오래간만에 시원한 계곡을 홀로 걸으며 산천어 얼굴을 볼 수 있어서 기뻤다. 언제 다시 오게 될지 모르겠지만 그때까지도 지금과 같이 파괴되지 않은 자연이기를 바라며 플라이 로드(rob)를 접었다. -2023.7.3 Shin Ho Chul

foam-hopper
플라이뱅크 박종운 사장님의 메뚜기 훅(Foam Hopper #8)
먹음직스러워 보이지 않는가? 사진: Shin Ho Chu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