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Shin Ho Chul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혼인색이 올라오기 시작한 피라미

계획한 대로 2023년 4월 30일 새벽에 홀로 중국 베이징의 바이허(白河)로 플라이낚시를 갔다. 아직 깜깜한 새벽 4시에 출발하여 5시 반에 강가에 도착하여 차를 세운다. 날씨가 굉장히 춥다.

물은 생각보다 많이 차갑지 않은데 물고기의 움직임이 관찰되지 않았다. 한 시간 낚시했지만 입질 한번 받지 못했다. 해가떠서 날이 밝았지만 깊은 산속에는 아직 햇살이 들어오기 전이었고 저 멀리 높은 산봉우리가 먼저 붉게 물든다.

날씨도 차갑고 아직 햇살이 들어오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아 경치 구경을 하며 계곡 아래쪽으로 걸었다. 뜻밖에도 새벽 일찍 와서 떡밥으로 피라미를 잡고 있는 젊은 낚시꾼을 만났다. 한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빠른 여울 속에서 크고 작은 피라미 20마리 정도를 잡아 놓고 있었다. 흐르는 물 아래로 많은 물고기가 있었지만 단지 플라이 훅으로 유혹하지 못했을 뿐임을 깨닮았다.

나는 더 하류 쪽으로 걸어 내려갔고 넓고 햇살이 들어오는 여울에서 작은 끄리와 피라미 몇 마리를 잡았다. 확실히 햇살이 들어오는 곳에서 물고기의 활성도가 먼저 올라오고 있었다. 햇살을 따라 다시 상류로 올라가며 큼직한 끄리와 피라미를 노려 보았다. 조금 큼직한 끄리를 님프 훅(spakle caddis pupa #10)으로 걸었다. 끄리는 아직 혼인색이 올라오기 전이었고 피라미들은 조금씩 혼인색이 올라오기 시작하고 있었다. 도시 근처의 큰 강에서는 이미 끄리와 피라미의 혼인색이 한껏 올라왔지만 이곳 깊은 계곡은 번식 시점이 좀 더 늦어지는 듯하다. 

아직 누치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다. 기다림이 길어지면서 기대감도 커져가는 것은 어쩔 수 없나보다. -2023.4.30 Shin Ho chul

중국 베이징 바이허(白河) 피라미(암컷)

댓글